산업동물

홈 > 산업동물 > 닭 > 생리 및 사양관리
제목 공기의 화학적 조성과 생산성
이름 bayer 작성일   2002.07.03

공기의 화학적 조성과 생산성  신선한 공기는 질소(N) 78%와 산소 21%로 구성되었으며 아르곤, 네온, 헬륨, 이산화탄소 등이 1%정도 포함되어 있다.

계사 내에서 닭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는 가스에는 탄산가스, 일산화탄소, 유화수소, 암모니아 가스등이 있으며 이중에서 탄산가스는 계사를 밀폐시켰을 때 가장 먼저 문제가 되는데 탄산가스가 증가하면 초기에는 생리 활동이 감퇴되고 닭이 피로하게 되며 심한 상태가 지속되면 치사에까지도 이르게 된다.  

 

일산화탄소는 난로를 이용해서 계사 내에 난방을 할 경우 불완전 연소에 의해서 발생이 되며 색깔이나 냄새가 없기 때문에 일산화탄소의 축적을 감지하기 어려운데 과량일 경우 인축을 치사하게 한다.  

유화 수소는 계분이 분해되면서 발생하는 가스로서 무색이며 공기보다 무겁고 습기에 쉽게 융해되는데 관리자는 썩은 계란 냄새로 이를 판단할 수 있다. 실제로 유화수소가 0.03ppm 수준이면 사람이 감지할 수 있으며 가능한 계사 내에 40ppm 이하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그 밖에 중요한 유해 가스인 암모니아 가스는 자극성이 강하고 무색이며 공기보다 가볍지만 공기 중의 습기에 융해되어 닭의 호흡기관의 위치에 체류, 대류를 형성하므로 서  닭의 호흡기 점막이 염증을 일으키도록 하여 호흡기 질환 또는 타질 병의 원인이 된다



이전글 ▶ 환기관리 ( 현장에서의 일상관리)
다음글 ▶ 암모니아 농도가 뉴켓슬 발생에 미치는 영향